▣ 미 초대 대통령 워싱턴에 대한 탄핵과 교수형을 주장하게 했던, ‘제이 조약’ 을 아시나요?

<대통령의 리더십>은 제가 2018년 7월에 읽은 책입니다. 최근에 ‘정치에 관한 책’을 쓰면서 이 책에서 눈 여겨 보았던 워싱턴 대통령과 <제이 조약>에 대한 부분이 생각나 다시 들춰봤습니다.

이 책에는 미국의 9명의 대통령에 대한 이야기가 있습니다. 조지 워싱턴, 존 애덤스, 앤드루 잭슨, 에이브러햄 링컨, 시어도어 루스벨트, 프랭클린 루스벨트, 해리 트루먼, 존 F 케네디, 로널드 레이건이 그들입니다.

책에서는 각각의 지도자들이 자신이 처한 상황과 조건은 다르지만 외롭고 손해 보는 결정을 하게 되더라도 감당해야 했던 책임있는 태도에 대해 이야기 합니다.

애초에 시어도어 루스벨트 대통령의 재벌개혁-반독점 활동의 정치적 행로에 대해 찾아보다가 알게 된 이 책에서는 우리 정치 지도자들이 담아내야 하는 가치들이 많이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자기 지지층의 포로가 아닌 국가 공동체의 지도자’가 되기 위한 덕목은 ‘용기’라는 것을 보여줍니다.

당장의 비난과 저항, 심지어 지지자들의 이탈에도 불구하고 공동체 전체의 이익이나 미래지향적 가치를 위해 도전하고 결단하는 일이 정치인들과 국가 지도자들의 핵심 덕목입니다.

시어도어 루스벨트가 독점재벌들의 저항에도 불구하고 결단하지 않았다면,

앤드류 잭슨이 은행 권력에 맞설 용기를 내지 못했다면 오늘날 미국 경제는 없었을지도 모릅니다. 프랭클린 루스벨트가 국민 여론과 반대로 나찌즘과의 전쟁을 결심하지 않았다면 세계 역사도 달라졌겠죠.

정치인은 정직해야 합니다.

혹시 손해볼 게 뻔해도, 지지자에게 욕을 먹어 선거에서 떨어지거나 상대방에게 비난받고 국민의 외면을 받을 상황에서라도 정직하게 자기가 할 말을 하고, 할 일을 해야 합니다.

심지어 워싱턴 대통령은 자신을 교수형에 처하라고 주장하는 소리를 들어가면서, 영국과의 굴욕협상인 제이조약을 승인합니다. 또다시 싸워도 이길 수 있다고 믿는 국민들의 환상과 달리 신생 약소국가 미국이 영국과의 전쟁을 피하고 힘을 기를 수 있는 미래를 위하 시간을 벌어야 한다고 믿었기 때문입니다. 협상 대표인 ‘존 제이’ 역시 오늘날 우리 표현대로이면 “토착왜구” 소리를 들어가며 힘든 시기를 보내야 했고 찬성파 의원이 표결 이후 자기 처남에게 칼로 찔리는 폭력적 상황이 전개되던 시절이었습니다.

‘정치에 관한 책’을 쓰면서, 유명한 정치 지도자들의 ‘결단’과 ‘용기’를 생각합니다.

반대자들 혹은 지지자들에게 욕을 먹고 비난에 시달리는 것이 달가울 리 없지만 용기있고 솔직하게 할 말을 하고 할 일을 하는 정직한 길을 가겠습니다.

저도 정치를 하면서 과분한 격려도 받고, 억울한 비난도 듣습니다. 그러나, 비난이 두려워 피한다면 훗날 더 큰 후회와 비난이 따르게 될 것입니다.

정직하고 책임있게 가다 보면 비난하고 싫어하는 분들도 제 진심을 알아주시리라 믿고 있습니다.

국감준비와 공정경제3법 국회 통과를 위해 노력하는 중에도 부지런히 ‘정치에 관한 책’을 쓰면서 제 생각을 더 가다듬고 제 스스로를 비춰보도록 하겠습니다.

Posted by 더불어민주당 박용진 Parkyongjin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우정

    기사 떳길래 일부로 찾아와 글을 올립니다.
    추미애 장관 아들 군휴가 문제로 죄송하다고 한것에 대해 문제가 없다고 생각하십니까??

    당신과 같은 당에서 정치를 하는 동지들에게 당신은 등뒤에 칼꽂을 놈이란걸 확실히 보여주신듯 합니다.

    언론의 의혹 확대 재생산의 의도를 진정 모르신가요?ㅎㅎ

    개인적으론 당신이 좋아하는 삼성이 그 뒤에 있다고 생각합니다만ㅎ

    ♪♫♩♪.머.저.리 같이 그렇게 쭉~~소신있게 쭉~ 잘 사세요~

    2020.09.23 23:56 [ ADDR : EDIT/ DEL : REPLY ]
  2. 예은

    진짜로 그렇게 믿고 사과하신 건가요? 국힘당이 의혹 제기하면 그게 진실인가요?? 밝혀진 것만 봐도 너무나 말도 안 되는 일을 가짜 뉴스로 확산시키고 있는걸 진짜 몰라서 그래요? 소신발언? 참 기가 막히네 이 딴일에 휘둘리는 그런 사람이 의원이라니 너무나 안타깝고 화가 나네요 민주당과 맞지 않는데 왜 거기 있나요? 당연히 탈당해야죠 무소속 응원합니다.

    2020.09.25 12:39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