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본회의에서 인터넷전문은행특례법 개정안 표결에 반대하겠습니다.

제가 정무위 위원으로 활동하던 당시 인터넷전문은행특례법이 추진됐습니다. 
저는 이 법이 은산분리 원칙을 훼손할 가능성, 사업자본의 사금고화 우려가 있기에 공개적으로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해왔습니다.

이후 논의 과정에서 은행법 등 금융관련법보다 더 강한 규제를 특례법에 두어 우려를 불식시키는 것으로 정리가 됐고 2018년 9월 본회의를 통과했지만, 많은 의원님들의 반대와 우려로 당론 채택은 하지 못했고 저는 반대표를 던졌습니다. 

그런데 그 규제가 불과 약 1년 반 만에 완화됐습니다.
오늘 본회의에 인터넷전문은행 대주주 적격성 심사 기준에서 공정거래법과 조세처벌법 위반 유무를 요건에서 빼는 내용의 법안이 상정된 겁니다.

저는 이런 상식을 거스르는 규제완화가 그간 있었던 우려나 문제점을 가중시키게 될 것이고, 결국에는 정권에 부담으로 작용할 가능성도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은행법, 보험업법, 상호저축은행법 등에는 공정거래법과 조세처벌법 위반 유무가 대주주 자격요건으로 규정돼 있습니다. 그런데 특별법은 현행 은행법보다도 덜하게 규제완화를 했습니다. 큰 문제입니다.

정무위원회 수석전문위원 검토보고서에도 다른 금융관련법 보다도 규제를 완화하는 것에 대한 문제의식과 지적이 있습니다.

다시 한 번 인터넷전문은행특례법에 대한 반대 입장을 분명히 밝힙니다.

Posted by 더불어민주당 박용진 Parkyongjin

댓글을 달아 주세요

안타까운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오늘 강북구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나왔습니다.

하지만 당황하거나 놀라실 필요 없습니다.

예방수칙과 행동수칙을 지키면 코로나19 충분히 이겨낼 수 있습니다.

 

강북구 선별진료소는 현재 강북구보건소에 마련되어 있습니다.

<강북구보건소>

주소 : 서울 강북구 한천로 897

전화 : 02-901-7600

 

선별진료소의 확대를 위해 강북구청, 강북보건소와 긴밀하게 협의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가 더이상 확대되지 않고 빠른 시일 내에 종료될 수 있도록 계속 노력하겠습니다.

 

 

 

Posted by 더불어민주당 박용진 Parkyongjin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