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2020. 10. 25. 18:51

10월 26일 안중근 의사의 의거일을 앞두고 지난 토요일 오후에 효창공원 안중근 의사 묘에 참배하고 왔습니다.
다들 아시는 것처럼 그 묘는 빈 무덤입니다. 안 의사의 유언대로 유해를 우리 땅에 모시지 못하고 이렇게 빈 무덤으로 두는 것이 안타깝습니다. 망해버린 나라의 군인으로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했던 그 분의 애국심에 머리 숙입니다.

안중근 의사는 젊은 시절 항일운동이었던 동학군을 진압하기도 했으나 결국 우리 항일독립운동의 상징적인 인물이 되었습니다. 한 나라의 역사도, 한 사람의 인생도 이렇게 서로 모순적이기도 하고 통합적이기도 합니다. 하나의 사건과 한 인물의 인생을 단칼로 정리하기란 참으로 어려운 일입니다.

안중근 의사의 희생과 그의 일생을 다시 생각하며 분열되고 대립하는 우리의 못난 모습 반성합니다. 안 의사와 그 가족들의 희생에 다시 한 번 감사하게 생각하고 머리 숙입니다.

Posted by 더불어민주당 박용진 Parkyongjin

댓글을 달아 주세요

■ 이건희 회장의 별세 계기로 삼성과 우리 경제의 새출발, 새질서가 시작되기를 바랍니다.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이 향년 78세로 별세했습니다.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이건희 회장의 별세 계기로 삼성과 우리 경제의 새출발, 새질서가 시작되길 바랍니다.

고인을 비롯해 우리 경제를 대표하는 각 그룹들의 창업주, 주춧돌 역할을 했던 1,2세대 경영자들이 역사에서 퇴장하고, 한국경제 이끄는 재벌,대기업의 세대교체가 마무리되고 있습니다.

많은 공과 과가 존재합니다. 분명한 것은 권위주의 시대에 초창기 경영자들이 보여주었던 기업문화와 한국경제의 질서가 이제 낡은 것이 되었다는 점입니다. 대한민국은 세계경제의 리더국가로서 반칙과 특혜, 불법으로 얼룩진 낡은 권위주의적 방식의 기업문화와 결별해야 합니다. 더는 그런 방식으로는 기업을 성장시킬 수 없고 글로벌 기업들과의 경쟁에서 이길 수 없습니다.

새로운 시대에 발맞춰, 권위주의 시대에 구축된 기업문화와 경제구조는 혁신되어야 합니다. 우리 경제에 혁신성장, 신성장을 위한 소통문화 구축, 한국경제를 기회의 땅으로 변화시키기 위해 이재용 부회장 비롯한 3,4세대 경영 총수들에게 인식전환과 분발을 기대합니다. 권위주의적 방식의 경영과 결별하고 새로운 질서를 만든다면 정치권도 우리 기업을 도우며 함께 하겠습니다.

한편, 이건희 회장 사망으로 이재용 부회장은 막대한 상속세를 내야합니다. 세금 문제는 우리 사회에서 양보 될 수 없는 핵심적 질서입니다. 우리 국민은 기업가들이 세금 낼 것 내고 감당할 것 감당하면서 기업의 경영권을 유지하고 영향력을 확대하기를 바랍니다. 각종 꼼수와 특혜를 통해 영향력을 유지하려는 시도는 용납되어선 안됩니다. 시장에 있는 다른 투자자들과 경제적 약자에게 피눈물 나는 일입니다.

이재용 부회장이 지금 겪고 있는 사법적 판단은 과거에 있었던 일들에 대한 것입니다. 책임을 회피하지 않고, 당당하게 법적 심판을 받아야 합니다. 삼성생명법 등 우리 경제질서에서 특혜로 작동되어온 문제들에 대해서도 전환적인 태도를 보여주기를 바랍니다. 그동안에 특혜와 특권으로부터 얻어왔던 사적 이익은 내려놓고 국민적 박수와 사랑 속에서 세계적 기업들과 경쟁합시다.
삼성이라는 기업은 우리 국민들의 많은 기대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이제 총수인 이재용 부회장도 혁신적 태도와 준법경영을 통해 국민의 사랑을 받는 기업인으로 거듭나기를 바랍니다.

다시 한 번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국회 정무위원
서울 강북을 국회의원 박용진

Posted by 더불어민주당 박용진 Parkyongjin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