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시티 조망 예시(출처: LH스마트시티세종 국가시범도시 홍보 영상)
김포공항 부지 지도(출처: 다음지도)

▣ 서울의 변화와 대한민국의 미래, 김포공항 부지에 대한 과감한 발상전환!
- 박영선, 우상호 두 후보에게 “김포공항 부지 스마트시티 구축 프로젝트”를 공개 제안합니다.

- 김포공항 기능 인천공항으로 이전!

서울시장 선거 현장에서 고생이 많으신 두 후보님께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저도 서울에 지역구를 둔 재선 의원으로서 민주당의 승리와 서울의 더 큰 변화와 발전을 위해 힘껏 노력하겠다는 말씀드립니다.

오늘 제안드리는 <김포공항 부지 스마트시티 구축 프로젝트>(이하 김포스마트시티) 역시 서울이 변화하고, 대한민국이 초일류국가로 도약하는데 필요한 과감한 발상전환을 담은 것입니다.

서울시장 선거에 나서는 여야의 모든 후보들이 주택 공급의 확대, 서울의 업그레이드를 위해 다양한 아이디어를 제출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에게는 좀 더 과감한 ‘변화’와 ‘미래’가 필요합니다.
부족한 주택을 공급하는 것은 필요하지만 대규모로 집을 짓고 아파트를 세우는 것을 넘어 서울시민과 대한민국 국민들이 바라는 사람중심 미래도시를 구축해내야 합니다.

저는 차기 서울시장과 차기 중앙정부에게 김포공항 부지에 전 세계를 선도할 스마트시티를 만들자는 제안을 드립니다.

- 공항기능은 인천공항으로 충분

김포공항의 기능은 인천공항으로 이전해서 충분히 통합 가능합니다.
인천공항의 건설 중인 4활주로는 물론 5활주로까지 추진하면 김포공항 이용객을 충분히 포함하는 1억 3천만 명까지 수용이 가능한 상황입니다.
김포공항으로 인해 서울 서부권과 경기도 일부의 고도제한 문제, 소음 민원 발생 등이 끊이지 않았고, 공항기능을 인천공항과 통합하자는 제안이 꽤 오래 전부터 있어왔습니다.
김포공항 부지는 여의도의 10배인 900만평이 되기 때문에 20만 가구를 충분히 수용할 수 있어 서울 도심 주택 공급의 문제 해결의 최적일 수 있습니다.
또한 국가 부지이기 때문에 적극적인 공공개발과 공적분양을 통해 사회통합적 주택정책을 펼쳐 나가기에도 적합한 곳입니다.

- 김포공항 부지에 세계 최대 최고의 스마트시티를!

그러나 저는 단지 이곳에 아파트만 짓고 건물만 세우자고 제안드리는 것이 아닙니다.
김포공항 부지에 세계 최고의 최첨단 스마트시티를 구축하자고 제안합니다.
인류가 경험하지 못한 최첨단 기술의 총아로서의 미래도시를 이곳에 세우자는 것입니다.
미래산업으로 모두가 이야기하는 AI, 자율주행자동차, 드론 등 최첨단 기술이 집약된 도시,
교육과 일자리, 안전과 거버넌스에서 인간중심인 사람 도시, 신재생에너지와 융복합 충전인프라 등 친환경 에너지자립 도시를 김포에 구축하는 것입니다.
방역의 일상화와 안전을 위한 '위드코로나시대'에 맞는 도시를 선도적으로 건설하는 것입니다.

- 도시를 수출하는 대한민국

이를 통해 인류가 꿈꾸는 도시를 30년 먼저 대한민국 수도 서울에 앞당겨 구현하고, 이 경험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전세계에 도시 건설과 미래기술의 현실적용 능력을 수출하는 대한민국의 새로운 먹거리 산업을 만들어 갈 수 있습니다.
배를 만들어 수출하고, 플랜트, 대규모 해외 도시 건설수주로 경제부흥을 일구어 왔듯이 이제 스마트시티라는 ‘도시를 수출하는 대한민국’이 될 것입니다.

- 김포공항 이전, 서울 업그레이드의 거대한 기회

김포공항 주변 서울 서부권과 경기도 일부는 공항으로 인한 고도제한, 소음피해 등으로 지역발전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김포공항의 기능 이전과 스마트시티의 구축은 서울 서부권의 거대한 기회를 열게 되고 서울 전체 균형발전에 발판이 될 것입니다.
무엇보다도 김포공항 부지 주변의 마곡, 상암 등 특화 지구들과 연계해 서울 전체의 가치와 효율을 높이는 글로벌시티로서의 서울 업그레이드의 출발이 될 것입니다.
차기 서울시장이 앞장서야 할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 이미 꿈이 아닌 현실

지금 세종시에 이미 스마트시티가 구축되고 있습니다.
세종시는 2018년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로 선정, 2023년까지 2만2585명 규모의 주민이 입주예정입니다. 이곳은 2018년 12월 세계 최초로 스마트시티 국제인증을 받았습니다.
제 제안은 세종시 5-1 구역에 구축될 스마트시티를 보다 보강하고 확장해 서울 김포공항 부지에 구축하는 것입니다.
대한민국이 만드는 스마트시티가 세계표준이 되고 대한민국이 미래도시 건설을 선도하는 초일류선도국가가 될 것입니다. 4차 산업혁명의 개별 기술을 현실에 적용하고 융복합해 구현하는 실행 경험을 만들어 대한민국이 최초이자 최고가 되는 것입니다.

대한민국이 미래를 앞당기고 선도하는 일,
서울이 앞장서야 합니다. 민주당이 앞장서야 합니다.
민주당이 미래를 대표하고, 서울이 미래를 품어야 합니다.
박용진도 함께 하겠습니다.

박용진 드림

※ 첨부사진은 과감한 상상력을 자극하기 위한 스마트시티 조망 예시 및 김포공항 부지 지도입니다.

Posted by 더불어민주당 박용진 Parkyongjin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지지합니다.서남권주민들의 오랜숙원입니다. 김포공항을 이전하고 첨단스마트시티로!!! 기발한아이디어입니다. 서울의 주택난 해소와 일자리창출. 일거양득입니다. 박용진의원님이 두 서울시장 후보님들과 협력하셔서 명품서울을 이룩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2021.02.07 18:33 [ ADDR : EDIT/ DEL : REPLY ]
  2. Ch

    공론화 합시다
    지방공항도 활성화도 가능하니
    좋은 정책이 될 수 있을듯 하니~~

    2021.02.09 19:30 [ ADDR : EDIT/ DEL : REPLY ]